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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山)자락에 깃든 구세와 호국의 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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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조사(居祖寺)

거조사 사진

거조사

보조국사 지눌의 정혜결사(定慧結社)

팔공산을 대표하는 고승은 원효(元曉·617~686)와 심지(心地), 그리고 지눌(知訥·1158~1210)이라 할 수 있다. 원효는 압량군(지금의 경산)
출신으로 인접한 팔공산을 주된 수행처로 삼았다. 지금도 불굴사, 원효암, 삼성암, 오도암 등지에는 원효가 수행했다는 전설이 전하고
있다.
심지(心地)는 신라 제41대 헌덕대왕(憲德大王)의 아들로 동화사 금당암, 비로암, 파계사, 은해사 중암암, 환성사 등 팔공산의 대표적인
사찰을 창건했다고 전한다.
지눌(知訥)은 황해도 사람으로 승과에 급제한 25살의 나이에 동학 10여 인과 함께 이전에 ‘선(禪)과 교(敎)가 별개이며, 정(定)과 혜(慧)가
별개’라는 주장을 타파하기 위하여 습정균혜(習定均慧)를 바탕으로 정(定)과 혜(慧)를 함께 수행하는 정혜결사(定慧結社)를 약속했다.
지눌은 ‘중생을 떠나 따로 부처가 없다’ 하고 돈오점수와 정혜쌍수를 내세우며 선(禪)으로서 체(體)를 삼고 교(敎)로써 용(用)을 삼아 선교
(禪敎)의 통합을 주장했다. 고려시대 개혁불교를 선도했던 보조국사 지눌이 이곳에서 결성한 정혜결사는 선교양종을 통합하여 한국불교의
정통을 잇는 조계종이 되었다.

거조사의 창건

거조암은 신라 효성왕 2년(738년)에 창건되었다는 설과 경덕왕(742~764)의 왕명으로 창건되었다는 설이 있다. 2007년 경상북도문화재
연구원에서 발굴 조사한 결과, 8~10세기경에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 연화문 수막새 등의 유물이 출토되어 8~10세기경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여지도서(輿地圖書)』와 『영천군읍지(永川郡邑誌·1899년)』에는 ‘기조사(居祖寺)로 기록하고 있는 반면에, 낭산(朗山) 이후(李
垕·1870~1934)의 ‘거조암’ 시로 보아 일제강점기에 사세가 기울어 은해사의 산내 암자가 되면서 거조암으로 불렸던 것으로 추정된다.
1920년 무렵의 거조사 사진에는 영산전과 요사의 옆면이 보이고 논밭 사이로 오솔길이 나 있어 잘 정비된 지금의 모습과는 크게 다르다.

나한신앙의 성지

국보 제14호 거조사 영산전(靈山殿)은 봉정사 극락전(국보 제15호), 부석사 무량수전(국보 제18호), 수덕사 대웅전(국보 제49호) 등과 더
불어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목조건축물로 가장 규모가 크다. 영산전 해체 복원시 발견된 묵서명(墨書銘)에 의해 고려 우왕 원년(1375년)에
건립된 것으로 알려졌다.
거조암은 우리나라 나한신앙을 대표하는 성지이다. 나한(羅漢)은 ‘아라한(阿羅漢)’의 줄임말로 최고의 단계인 아라한과에 이른 수행자를
말한다. 그 뒤 나한은 불법을 수호하고 중생을 이롭게 하는 존재로 예로부터 신앙의 대상이 되었다. 고려시대 이후 가뭄극복과 치병과
장수, 극락왕생을 염원하였고, 특히 외침으로 국가가 환난에 처했을 때 호국을 기원하는 나한신앙이 널리 성행했다. 영산전에 봉안된
나한상은 청화화상이 부처님의 신통력을 빌려 앞산의 자연석을 채취하여 조성했다고 전하며, 십대제자상과 십육 나한상, 그리고 오백
나한상으로 모두 526구이다. 거조암 오백나한은 ‘한국미술 오천년전’에 매번 전시될 만큼 예술적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현존 고려 최대 규모의 건물

거조암 영산전은 전면 7칸(31m), 측면 3칸(10.4m)의 주심포식 맞배지붕으로 현존하는 고려시대 목조건축물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다. 여타
사찰의 대웅전은 전면에 통풍과 채광을 위한 분합문을 설치하되 정면의 어간문은 출입을 금하고 옆문을 이용하는 반면에, 영산전은 출입구
가 하나여서 어간문으로 석가여래를 바라보고 출입하는 점이 특이하다. 전각 내부에는 석가여래와 문수보살과 보현보살, 그리고 후불탱화
에 영산회상도를 모신 불단이 있고 천정은 서까래가 보이는 연등천장 구조이다. 석가여래를 모신 불단을 중심으로 양쪽에 나한상을 의상
대사 법성게도와 비슷한 구조로 배치하여 나한성중을 차례대로 친견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거조사 내부 사진1

거조사

거조사 내부 사진2

거조사